현대자동차그룹은 다양한 크기와 종류의 수동/자동 휠체어를 실제 탑승평가를 해봤으면 좋겠다.
서울시설공단 장애인콜택시운영처에 문의해서 협조를 구해라.
측면 탑승 방법이 실제 운행현장에서 구현가능한 기술인지 말이다.
실제로 현장에서 휠체어 장애인이 "불편없이" 탑승가능하지 해봐라.
한번 해보면 단박에 알거 아니냐?
"아! 뒤로 타야겠구나~"
기아자동차는 전기자동차 PV5를 본격 계약을 시행한다고 한다.
참으로 걱정된다. 먼저 기사를 하나 보자. 다음뉴스 오토헤럴드 기사이다.
https://v.daum.net/v/2dV01HsAge
정의선 회장 “사회공헌으로 신뢰 확보해야” 교통약자 이동권 개선 앞장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현대차그룹이 교통약자의 이동권 향상을 위한 차량 개발과 서비스 확대에 적극 나서며 '모든 사람의 자유로운 이동'이라는 모빌리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v.daum.net
과연 기자는 이 기사를 작성하기 전에 한번 가서 봤을까? 시연을 해봤을까?
그냥 현대기아차에서 주는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했을까? 아니면 우라까이(?)... -_-;; 모르겠다.
이 블로그에서 한번 PV5를 장애인이 "다양한" 휠체어로 이용하기엔 적절하지 않다는 내용을 작성했다.
절대적으로 좁다. 측면으로 탑승해서는 안에서 절대 회전할 수 없다. 아니 무척 어렵다.
측면탑승 문제가 아니라 스타렉스, 스타리아, 카니발 등에서도 회전은 무리다. 부자연스럽다.
현재 기술수준에서는 반드시 후면탑승이 되어야 자연스럽고 안전하게 불편하지 않게 탑승할 수 있다.
자율주행이 고도화되었을때를 대비하려면 절대적으로 후면탑승하고 안에서 회전하는 행위는 하면 안된다.
참으로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수동/전동 휠체어를 '자동으로', '안전하게' 고정할 수 있는 방안을 개발해야 한다.
위 기사에서 예시하고 있는 휠체어를 보도록 하자. 클릭
pv5 전동휠체어 탑승 - Google 검색
정의선 회장 “사회공헌 통한 사회적 신뢰” 철학,... www.dnews.co.kr
www.google.com
저렇게 큰 휠체어가 PV5 안에 들어가서 회전하고 고정고리를 실내에 고정하려면 한번에 정지하여 할 수 있을까? 절대 안된다. 반드시 누군가 들어가서 그 좁은 차안에서 허리를 90도 접어서 차 의자를 뒤로 빼고 의자 2개를 접어야 하고, 휠체어를 회전하고, 고정고리를 휠체어와 차 바닥에 연결해서 앞뒤로 움직여 휠체어를 차와 거의 완벽하게 고정해야 한다. 그래야 비로소 안전하게 주행가능한 상태가된다.
이 기사에 나온 사진을 봐라. '브릿지경제'에서 작성한 기사를 구글에서 검색한 것이다.
사진에 있는 전동휠체어가 PV5에 들어가겠나? 들어가서 회전해서 차량에 고정이 되겠는가?
pv5 wav - Google 검색
그런데 기사에 나온 큰 휠체어가 PV5 안에 들어가 이런일들이 "수월하게" 가능하리라 보는가?
현대기아차 연구원들은 정말 그렇게 생각하는가? 기사를 작성한 기자는 직접해보고 기사를 작성했는가?
요즘은 뭐하는지 모르겠는 '체헐리즘'의 남형도 기자에게 취재를 의뢰하고 싶네...
2026년초 현재 기술수준에서는 스타리아, 스타렉스, 카니발 그리고 PV5까지 휠체어가 탑승하려는 차량은,
1. 반드시 후면에서 고정고리를 걸고 탑승해서
2. 후면으로 진입 후 고정고리를 뒤로 2회 이상 당겨 정지하고,
3. 휠체어 브레이크를 체결하고
4. 바닥에 고정고리를 휠체어와 체결 후 뒤로 감아주어야 한다.
5. 그래야 그나마 비로소 휠체어야 차량이 하나가 되어 차 안에서 움직이지 않게된다.
6. 그리고 나서 휠체어에 부착된 안전벨트와 각 특장업체에서 제공한는 안전벨트를 체결해야 한다.
이 과정들이 PV5의 측면 탑승으로는 매우 불편하고 상당히 높은 확률로 불가하다.
기사에서 예시한 거의 표준휠체어가 탑승한 모습을 보자. 클릭
pv5 전동휠체어 탑승 - Google 검색
정의선 회장 “사회공헌 통한 사회적 신뢰” 철학,... www.dnews.co.kr
www.google.com
표준휠체어도 저렇게 좁다. 그런데 어떻게 크기도 모양도 다양한 전동휠체어가 진입해서 차량에 고정이 되겠는가? 일단 진입도 안되고 내부 회전도 안된다. 중형 전동휠체어가 PV5 안에들어가 전방을 향해 절대로! 회전할 수 없다. 무슨 생각으로 저게 장애인과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을 위한 차량이라고 여기는가?
전동휠체어는 측면으로 탑승해서는 절대로 차량 내부에서 회전이 안된다.
현대기아차 연구원, 기사를 작성하는 기자 모두 휠체어의 크기와 종류에 대해 꼭 생각해보길 바란다.
전동휠체어 장애인콜택시 - Google 검색
교통약자 콜택시 타면 되지, 복잡하구로"…장애인... www.yangsanilbo.com
www.google.com
장애인 전동스쿠터 - Google 검색
강북구, 장애인 전동휠체어 등 수리비‧보험료 지원... www.onseoul.net
www.google.com
다만, 기아자동차 'The Kia PV5 WAV( Wheelchair Accessible Vehicle)'에
장애인 이동과 관련한 내용에 귀기울이고 있는 사실"만"은 칭찬한다.
현대자동차그룹 뉴스룸에서는 PV5WAV에 휠체어 장애인이 탑승하고 보호자도 탑승가능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뭐 탑승이야 할 수 있겠지? 어떻게 얼마나 편하게 이런것들 한번 생각해봤으면 좋겠다.
이 글의 블로그 내용 대표 이미지 출처: 현대기아자동차